본문 바로가기

equipment/car

스포티지 R 10년 10만 km 정비, 그리고 5년 더[마하모터스 / 100,510km]

10만 km를 타는 동안 별다른 잔고장이 없어서, 새 차를 살만한 합리적이고 반박 불가한 이유가 없었다. -.-;;

다음 차는 전기차로 사야하지 않을까 하는 막연한 미래지향적 소비 심리 덕에, 10만 km 정비를 하고 5년을 더 타기로 했다.

 

사고로 보험수리를 할 때는 기아 오토큐를 갔지만, 정비 견적이 워낙 차이가 많이 나서

동호회나 인터넷 블로그를 검색해서 근처에 마하모터스를 찾아갔다.

인기가 많은 정비소라, 정비를 받는 시간 동안 많은 차들이 리프트 빌 새 없이 찾아왔다. 

 

 

디젤차들은 엔진 흡기&배기에 슬러지가 끼면서 출력이 낮아지고 진동이 커진다고들 한다.

청소를 해도 금방 다시 생겨서 굳이 할 필요가 없다는 글도 많았지만, 10년 동안 안 해줬으면 한 번은 해 줄만 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에 흡기 클리닝을 했고

시각적으로 청소된 피스톤 블록(?)을 보니, 조용해지고 출력도 높아진 것만 같은 기분이 든다. -.-;;

 

매뉴얼과 지난 엔진오일 교환 때 안내받았던 부분, 인터넷에서 10년이면 마땅히(?) 해야 할 항목들을 나열해 놓고

가격 대비 효용성을 나름 판단해 100만 원 한도 내에서 수리를 받을 항목을 정해서 갔지만,

늘 그렇듯.... 막상 가면 추가 수리 항목이 나왔고 안전을 위해서라는 멘트에 결국 수긍을 할 수밖에 없었다. 

 

흡기 클리닝 4종 SET

473,000

외부 벨트 SET

연료 호스 Assy

77,000

연료 필터 Assy (보쉬)

99,000

부스터 압력 센서

22,000

EGR 파이프(개선품)

33,000

에어컨 폴리

99,000

발전기 폴리

121,000

에어컨 폴리와 발전기 폴리는 벨트가 걸려서 도는 축(?) 같은 부품인데, 많이 헐거워졌다고 바꿔주는 게 좋을 것 같다고 해서

탈착을 해서 보니 안쪽으로 크렉이 많이 가있었다. 이 또한 시각적으로 확인이 되니 추가 지출에 대한 위안이 되었다. 

 

엔진오일(Kixx PAO 5W40)

88,000

브레이크 오일(DOT4)

55,000

미션오일(순정)

110,000

엔진오일은 늘 쓰던 것이고, 브레이크 오일과 미션오일은 처음 갈았다. 

아마, 이 차를 타는 동안 마지막 교환이 아닐까 싶다.

2년 뒤에 타이어 교환이 스포티지를 타면서 쓸 최고의 지출이 되어야 할 텐데... 별다른 탈 없이 5년을 더 타야 한다.

 

 

다행히 추가 수리 없이, 정비는 마무리되었다.

수리를 마치고 차가 조용하고 잘 나가는 듯한 기분이 드는 건,

굳이 수리를 했어야 했나 라는 의문을 지우기 위함일 수도 있지만,  진짜 좋아진 것 같기도 하다 :)

 

 

반응형